4. 요가의 목적은 신체의 자유를 얻는 것
요가의 목적은 신체의 자유를 얻는 것
- 9월 7일 @하루고요 베이직 클래스
반갑습니다. 베이직, 아쉬탕가 수업 맡고 있는 요한입니다.
9월 베이직 수업에서는 골반 건강을 위한 요가 자세들을 배워봅니다. 골반은 신체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이족 보행을 합니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불균형이 심해지면 지속적으로 걸음걸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특히 여성분들의 자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할 경우 다리가 저리거나 다리가 자주 붓거나 하는 등 순환의 문제도 겪게 되는데요. 골반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단순히 골반을 풀어내는 것 뿐만 아니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근력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골반에 붙어 있는 복부, 고관절, 대퇴부가 가장 주요한 훈련 부위가 되겠네요. 이런 근육들이 강해지면, 자연스럽게 걷는 게 더 편해지고, 자세도 교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보통 골반 주변 근육들이 없을 경우 요추 전만이 쉽게 일어납니다. 요추 전만은 쉽게 말해 허리가 앞으로 밀리는 현상인데요. 복부에서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골반은 앞으로 계속 밀려나고, 동시에 허리에 과도한 긴장을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반대는 플랫백 현상인데, 등이 일자로 굳은 상태가 됩니다. 가동 범위가 굉장히 축소 되기 때문에 쉽게 허리 디스크 위험이 생기고요.
덧붙여서, 제가 항상 강조하는 요가의 목적, ‘신'체의 자유’의 맥락에서 설명하면, 요가의 목적은 어떤 자세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자유로운 몸을 만드는 것인데, 몸이 한 쪽으로 굳어 있어서 내가 선택할 수 없다면, 그건 자유로운 몸이 아니게 됩니다. 자유롭지 않다는 건, 선택권이 없다는 것이고요. 요가 경전에서는 인간의 몸을 탈 것으로 비유합니다. 영적 순례를 하는 자동차죠. 말을 풀어서 설명하면, “자동차 바퀴가 3개인데, 덜그럭 거리는 상태로 어떻게 멀리 갈 수 있겠는가?” 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9월에 저랑 수업하시면서, 더 큰 자유를 누리시면 좋겠고, 건강한 몸으로 일상을 가볍게 살아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시퀀스 흐름
골반 교정 - 파르바타 - 가벼운 전굴
앉은 비둘기 자세 - 가벼운 비틀기
인어 공주 자세 - 조금 어려운 비틀기
고양이 소 자세 - 전신 훈련 및 상체 비틀기 - 고관절 회전
태양 경배 승마 자세 - 아쉬탕가 나마스카라 - 전사 자세 -
#자세 키워드
인어 공주 자세, 고양이 소 자세, 플랭크, 전사자세, 파르쉬보따나 아사나, 테이블 포즈, 푸르보따나 아사나, 우르드바 프라사리따 파다, 한 발 서기, 카프레이즈, 하이 런지, 태양 경배, 승마 자세